2. 2022년 LCK 플레이 오프 일정

LCK는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의 준말로 대한민국에서 주최하는 롤대회중 제일 큰 대회입니다. 2012년부터 주최하였으며 현재는 2023 LCK 스프링 시즌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올해가 얼마 지나지 않은 만큼 작년 LCK 플레이 오프 써머때에는 어떤 경기가 펼쳐졌었고 대회의 승자는 누구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LCK 플레이 오프 일정을 살펴보자

LCK는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의 준말로 대한민국에서 주최하는 롤대회중 제일 큰 대회입니다. 2012년부터 주최하였으며 현재는 2023 LCK 스프링 시즌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올해가 얼마 지나지 않은 만큼 작년 LCK 플레이 오프 써머때에는 어떤 경기가 펼쳐졌었고 대회의 승자는 누구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1시즌부터는 정규시즌에서 1위와 2위팀이 4강 플레이 오프로 진출하게되고 3위부터 6위팀은 6강 플레이 오프로 진출하게 되는 방식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정규 1등팀이 바로 결승에 진출하였고 3위 4위와의 경쟁에서 이긴팀과 2등팀의 경기를 통해 우승자를 결정짓고 우승한팀은 드디어 1등팀과 결승전을 치룰 수 있었습니다.

21시즌에서는 앞서 말한것과 같이 진행되며 1위팀은 4강 플레이 오프 때에 1라운드에 이긴 팀중  원하는 상대와 경기를 진행할 수 있는 선택권이 주어지며 2위팀은 1위팀이 결정했으면 나머지 팀과 경기를 진행하게 됩니다.
즉, 정규시즌에서 1,2위를 한 팀은 2라운드에서 느긋하게 기다릴 수 있는 반면 그렇지 못한 팀은 1라운드에서  3,6등이 경기를 치루고 4,5등팀이 서로 경기를 치뤄 2라운드 진출에 열을 다해야 합니다.

2022년-LCK-플레이-오프

LCK 플레이 오프에 일정을 말씀드리기에  앞서 22년 롤 스프링 정규시즌 대진을 잠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가한 팀은 T1, GEN, DK, DRX, KDF, BRO, KT, NS, LSB, HLE로 총 10개의 팀이 참가했으며 앞서 말한 팀 순서대로 1등부터 10등이 되겠습니다.

즉 1등과 2등을한 T1, GEN은 플레이오프 때 2라운드로 바로 진출 할 수 있게 되었으며, 3~6위팀은 1라운드에서 치열한 경쟁을 치뤄야 합니다. 마지막 7~8위팀은 플레이 오프에 진출하지 못하게 됩니다.

롤 플레이 오프 대진

롤 플레이 오프 진출팀 중 먼저 LSB와 DRX가 1라운드 첫 번째 경기를 총 4번 치루며, DK와 KT가 1라운드 두 번째 경기를 치루게 됩니다. LSB 출전 선수는 탑은 Dove, 정글은 Croco, 미드는 Clozer, 바텀은 Prince 서포터는 Kael 선수가 출전하였으며 DRX 선수단은 탑은 Kingen, 정글은 Pyosik, 미드는 Zeka, 바텀은 Deft, 서포터는 BeryL 선수가 출전하게 됩니다.1라운드 첫 번째 경기인 1세트에서 LSB와 DRX의 경기는 LSB가 압도적인 차이로 1승을 먼저 거두었습니다. LCK 중계진의 예측으로는 14명 전원 만장일치로 3대1, 3대0 혹은 3대2 수준으로 LSB가 이길것으로 예상했습니다.

2세트에서도 변수는 없었습니다. LSB가 DRX를 상대로 확실한 승을 거두었는데 3세트 경기에서는 DRX가 LSB를 상대로 1승을 따내었습니다. 하지만 4세트 경기는 LSB의 승으로 1라운드는 LSB가 손쉽게 가져가게 됩니다. 1라운드 두 번째 경기인 DK와 KT 입니다. DK의 선수진은 탑은 Burdol, 정글은 Canyon, 미드는 ShowMaker, 원딜은deokdam, 서포터는 Kellin 이며 KT 선수진은 탑은 Rascal, 정글은 Cuzz, 미드는 VicLa, 원딜은 Aiming, 서포터는 Life로 출전 하였습니다.

경기력을 보았을 때 순위로만 본다면 담원이 4위 KT가 5위로 담원이 높지만 KT가 후반 경기력이 좋기 때문에 KT의 우승 확률이 좀 더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중계진 14명의 해설위원 모두 KT가 이길것이라 예측하였습니다.1세트에서 DK와 KT의 경기는 DK가 1승을 먼저 가져갔습니다. 2세트 또한 DK가 KT를 상대로 추가승을 거둡니다. 2세트 경기에서는 퍼즈 문제가 있었는데 게임 중 KT의 챔피언 칼리스타가 버그를 일으켜 장기간 퍼즈가 있었지만 양측 팀의 합의가 일어나지 않아 그냥 경기를 재개하게 되었고 결국 KT가 패를 가져가게 됩니다. 물론 칼리스타 챔피언의 버그도 한 몫했지만 롤 플레이 오프에서 이러한 버그 문제가 자주 일어나 많은 사람들이 불만을 표출 하였습니다.

3세트 그리고 이어서 4세트에서는 KT가 각 1승을 거두었습니다. 4세트에서는 담원쪽에서 버그가 일어난게 화제가 되었습니다. DK가 KT를상대로 마지막 마무리를 지을 수 있는 상황이였으나 DK에서 치명적인 버그가 일어나 상대의 챔피언을 끝내 죽이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고 결국 그것이 스노우볼로 굴려져 KT에서 대역전 승을 거두게 된것입니다. 마지막 5세트는 DK가 결국 우승을 하여 1라운드 승을 가져가게 됩니다.

5세트에서 사실상 KT가 마지막에 유리한 상황까지 이끌고 가서 서로 접전을 했다면 KT가 승리로 이끌 수도 있었으나, 담원의 일명 ‘백도어’ 전략을 통해 KT의 허를 찔러 결국 승리를 거머쥐게 된것입니다. 결국 LSB와 DK가 롤 플레이 오프 2라운드에 진출하게 되었으며 동시에 월드 챔피언쉽 선발 자격을 얻게 됩니다. 2라운드에서는  젠지와 LSB가 먼저 경기를 펼치게 되었습니다. 젠지가 정규시즌에 1위를 하였기 때문에 상대를 고를 수 있었고 리브 샌드박스를 고른것인데 젠지는 이번 플레이 오프에서 승리시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을 확정적으로 나갈 수 있으며 패배하더라도 2시드를 받을 수 있기에 신중한 결정을 통해 리브 샌드박스와 경기를 하게 됩니다.

롤-플레이오프

 

젠지 선수단의 탑은 Doran, 정글은 Peanut, 미드는 Chovy, 원딜은  Ruler, 서포터는 Lehends 이며 LSB는 탑 Dove, 정글 Croco, 미드는 Clozer, 원딜은 Prince, 서포터는 Kael입니다. 중계진들의 예측으로는 Valdes, Wolf를 제외하고는 모두 젠지의 우승을 예상했습니다.실제 경기 내용을 보면 1세트는 젠지의 승리 2세트도 젠지의 승리로 끝났고 3세트는 리브 샌드박스가 승리했으나 4세트에서는 젠지가 승리하면서 2라운드는 젠지의 승리로 끝이 났습니다. 2라운드 2경기인 SKT T1과 담원이 경기를 치루게 됩니다. T1의 탑은 Zeus, 정글은  Oner, 미드는 Faker, 원딜은 Gumayusi, 서포터는 Keria이며 담원의 탑은 Burdol, 정글은  Canyon, 미드는 ShowMaker, 원딜은 deokdam, 서포터는 Kellin이 출전하게 되었습니다.

중계 해설진은 조나스트롱을 제외하면 모두 T1의 승리를 예측하였고 중국 해설진 역시 모두 T1의 승리를 예상하였습니다. 실제 경기를 보면 1세트는 T1의 승리로 2세트 또한 T1의 승리로 가져갔으며 3세트는 담원이 승리를 가져갑니다. 4세트도 담원이 승리를 가져가면서 마지막인 5세트에서 결승권을 거머쥐는 승부를 펼치는데 치열한 접전 끝에 결국 T1이 승리를 하면서 2라운드가 마무리 됩니다.

롤 플레이 오프 결승전은 결국 젠지와 T1이 만나게 되었으며, 젠지는 14년 이후로 8년만인 2022 플레이 오프 결승전에 진출하게 됩니다. T1 또한 홀수 해를 제외하면 플레이 오프 서머 때는 결승전에 가보지도 못했기에 징크스를 깨기 위해선 젠지와 T1 서로에게 매우 중요한 결승전이 되었습니다.

젠지의 라인업은 탑은 Doran, 정글은 Peanut, 미드는 Chovy, 원딜은 Ruler, 서포터는 Lehends이며 T1은 탑 Zeus, 정글은 Oner, 미드는 Faker, 원딜은 Gumayusi, 서포터는 Keria가 진출했습니다. 롤 중계진 예측으로는 모두 젠지가 우승할 것이라 예측했고 중국 해설위원 모두 젠지의 우승을 점쳤습니다. 실제 경기에서는 1세트 젠지의 승리, 2세트 젠지의 승리 마지막 3세트도 젠지의 승리로 젠지의 퍼펙트 게임으로 LCK 플레이 오프 써머 우승을 차지하게 됩니다.

LCK 상금

LCK 플레이 오프 순위를 보면 1위는 젠지가 2위는 T1이 3위는 리브 샌드박스가 4위는 담원이 5위는 KT가 6위는 DRX가 차지 하였고 순서대로 세트 6승1패, 3승 5패, 4승 4패, 5승 5패, 2승 3패, 1승 3패를 기록 하였습니다. 기본적인 LCK 상금은 1위 젠지가 2억을 받았고 2위인 T1은 1억을 받았으며 3위 리브 샌드박스는 5천만원, 4위 담원은 2천5백만원을 받았으며 5,6위는 상금이 없습니다. 정규 시즌 MVP를 받은 젠지의 Ruler선수가 500만원을, 파이널 MVP를 받은 T1의 Oner선수도 500만원 상금을 올해 루키상으로 KT의 VicLa 선수가 300만원을 받았습니다. 베스트 코치상으로는 역시 젠지의 감독인 고동빈 감독이 300만원을 받았습니다. 롤 프로게이머가 되고 싶거나 그 과정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