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2023년 최신 롤 챔피언 티어

지난 시간에 이야기한것과 같이 티어는 등급과 순위, 계급 등을 의미하며 게임내에서 자주 사용되는 단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티어는 랭크 티어, 아이템 티어, 게임 캐릭터 티어로 보통 나뉘게 되는데 오늘은 롤 챔피언 티어에 대해서 말씀드리겠 습니다.

2023년 최신 롤 챔피언 티어

지난 시간에 이야기한것과 같이 티어는 등급과 순위, 계급 등을 의미하며 게임내에서 자주 사용되는 단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롤에서는  랭크 티어, 아이템 티어, 게임 캐릭터 티어로 보통 나뉘게 되는데 오늘은 롤 챔피언 티어에 대해서 말씀드리겠 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는 총 140개의 챔피언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 중에서는 암살자, 마법사, 원거리 딜러, 서포터, 전사, 탱커의 포지션이 있습니다. 그리고 각 챔피언은 게임 특성상 탑, 미드, 정글, 바텀의 위치로 배정이 됩니다.

롤에서의 포지션은 어떤 위치로 배치되느냐에 따라서 중요한 키포인트가 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탑에는 전사 혹은 탱커 위주의 포지션이 자주 배치되며, 미드는 마법사가 가장 많이 배치됩니다. 바텀은 반드시는 아니지만 원거리 딜러와 서포터가 가는것이 일반적이고 정글은 다양한 포지션을 가진 챔피언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만 전사와 탱커 챔피언이 더 많은 편입니다.

롤 챔피언 수가 140개인것을 감안하면 게임을 진행할 10명의 플레이어는 140개중 단 10개의 챔피언만 고를 수가 있다는 뜻입니다. 즉, 게임을 이기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들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게임을 할 때 정말 효율이 높고 내가 배치된 위치에 알맞는 챔피언을 선택하는것도 아주 중요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하지만 초보자분들은 아직 게임도 익숙하지 않은데 140개의 챔피언중에서 어떤게 좋은 캐릭터인지 알지 못할것입니다. 다행히 롤에는 챔피언 티어가 나뉘어져 있는데 총 1티어부터 5티어까지 나뉘어져 있으며, 롤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에 들어가면 포지션별로, 게임 모드별로 누가 더 좋고 더 안좋은 챔피언인지 알려주기 때문에 쉽게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현재 탑 티어

게임은 패치가 진행됨에 따라서 챔피언의 특성이 바뀌고 아이템의 특성이 바뀌게 되는데 그럴때마다 트렌드에 맞게 각 챔피언 티어가 변동이 됩니다. 따라서 현재 이야기드리는 챔피언의 티어가 높다고 해서 그 순위가 계속 유지된다는 보장이 없다는 이야기를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롤에서 탑은 ‘TOP’을 그대로 가져온 단어로 게임의 맵에서 제일 위쪽 지형에 위치한 곳입니다. 이곳은 대부분 전사, 탱커과 같은 챔피언들이 주로 나오게 되는데 그 이유를 간략히 설명 드리면 제일 위쪽에 위치해 있고, 바텀과 달리 혼자서 1대1 전투를 펼쳐야 하는 만큼 체력이 좋은 챔피언을 고르게 되는것입니다. 탑 티어 1의 데이터 기준은 플래티넘 이상, 한국인 유저들을 대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6등은 우디르, 5등인 피오라, 4등은 다리우스, 3등은 갱플랭크, 2등은 제이스, 1등은 잭스가 차지하였습니다.

탑-티어

이중 챔피언 픽률은 잭스가 가장 높으며 그다음은 제이스, 갱플랭크, 피오라, 다리우스 마지막은 우디르로 티어 순위와 비슷하게 확인되었으며, 승률은 반대로 우디르가 53.5%로 1등을 차지했고 다리우스와 갱플랭크가 51.5%를 차지하면서 공동 2등을 차지했습니다. 다음으로는 제이스가 50.5%, 잭스가 50.2%, 피오라가 50.1%의 승률을 보여주었습니다.

정글 티어

기본적으로 정글은 초반에 적 챔피언 혹은 미니언을 처치하여 성장하는것이 아니라 맵에 있는 정글 몬스터를 잡으면서 성장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고 기동력이 뛰어나 다른 아군 챔피언이 적 챔피언과 대치상황일때 서포트 역할을 통해 쉽게 처치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즉, 기동성이 뛰어나고 광역기가 좋은 스킬을 가진 챔피언 그리고 아군 챔피언을 도울때 필요한 일명 ‘cc’, ‘씩씩이’로 불리는 군중 제어기가 많은 챔피언이 상위티어에 보이게 됩니다.

현재 정글 티어 중 상위에 있는 챔피언을 확인해보면 킨드레드가 5위, 자크가 4위, 사일러스가 3위, 엘리스가 2위, 마오카이가 1위로 확인됩니다. 각 챔피언의 스킬에는 기본적으로 광역기 및 CC기가 있고 대규모 한타가 일어났을 때 좋은 궁극기를 가지고 있어 상위 티어에 속한것으로 확인됩니다. 해당 챔피언의 승률은 55.3%로 마오카이가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는 엘리스가 53.1%, 자크가 52.4%, 킨드레드가 50.4% 마지막 5위인 사일러스가 49.9%의 게임 승률을 나타냈습니다.

미드 티어

롤 미드의 포지션은 게임 맵내에서 중간에 위치한 곳으로 게임의 전반적인 흐름에 항상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포지션입니다. 맵 특성상 아군 정글의 서포팅을 쉽게 받을 수도 있고 다른 라인에 있는 아군을 직접 서포팅하로 가기에도 용이하기에 팀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라인입니다. 그래서 주로 암살자, 마법사와 같이 한방의 딜이 강한 챔피언의 픽이 많습니다. 현재 미드 티어의 순위를 살펴보면 7위는탈론, 6위는 자크. 5위는 제드, 4위는 벡스, 3위가 애니비아, 2위는 카사딘, 1위가 이렐리아로 집계가 되어있습니다.

현재 6위 자크를 제외하면 모두 암살자, 혹은 마법사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승률을 살펴보면 현재 55.1%로 자크가 1위입니다. 픽률은 2%대로 다른 챔피언에 비해 낮은 편인데 유뷰트에서 프로나 유명 BJ분들이 미드 자크를 하는 영상이 많이 보이기 시작하면서 상위티어에 올라온것 같습니다. 아직 미드 자크의 픽률은 낮으나 승률로 보았을때 더 높은 상위티어에 올라갈 수도 있을것같습니다. 다른 챔피언의 승률도 확인해보았을때 다음으로 높은 애니비아가 54.1%, 카사딘이 51.7%, 벡스가 50.9%, 이렐리아가 50.6%, 탈론이 50.3%대의 승률을 보여주었고 마지막으로 제드는 48.8%의 다소 낮은 승률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원딜 티어

영어로는 ‘Marksman’, 한국어로 해석했을 때에는 명사수의 뜻이 됩니다. 해외에서 사실 ‘AD Carry’, ‘ADC’ 혹은 ‘AD’로 불리는데 한국에서도 마찬가지로 AD 혹은 원거리 딜러로 얘기하며 줄임말로 ‘원딜’이라고도 많이 사용됩니다. 기본적으로 서포터와 함께 바텀라인에서 플레이를 하게되며 초반보다는 후반에 영향력이 강한 포지션 입니다. 원딜이라는 이름답게 원거리에서 적 챔피언을 견제할 수 있는 스킬과 특성들이 많은 챔피언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원딜 티어를 보면 99%가 원거리 공격 특성을 가진 챔피언이 있으며 나머지 1%의 챔피언은 ‘야스오’로 현재 3티어로 책정되었습니다. 원딜은 다른 라인에 비해 챔피언군이 적기 때문에 1티어는 총 3개의 챔피언만이 존재합니다. 3위는 사미라, 2위는 진, 1위는 카이사입니다. 사미라는 원거리 딜러지만 스킬자체가 모두 적 챔피언 품속으로 들어가야만 하는 소규모 및 근접 싸움에 특화된 챔피언 입니다.

원딜-티어

적에게 한번에 돌진하는 돌진 스킬과 적의 투사체를 모두 무효화 시키는 스킬, 적진 한가운데서 사방으로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궁극기 등 원거리 딜러이지만 결국엔 근접전을 펼쳐 싸움을 유도하는 챔피언의 매력과 그 외 현재 메타에 어울리는 특성들로 인해 3위에 자리잡게 됩니다. 현재 승률을 보면 52.8%로 사미라가 가장 높으며, 진이 50.9%로 2등을, 카이사가 50.4%로 승률에서는 3위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롤 밴픽중에서 유독 원딜이 1위와 2위의 극심한 차이를 보여주는데 밴픽률 1위는 사미라로 50.2%이며 2위인 케이틀린은 21.4%로 2배이상 차이나는 밴픽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밴픽은 롤에서 랭크게임을 플레이할때 상대 플레이어들이 선택하지 못하도록 전체 챔피언 140개중 5개를 금지시키는 시스템을 말하는데 이에 관한 내용은 추후에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롤 서폿 티어

롤에는 탑, 미드, 정글, 바텀이란 라인이 있다는것을 말씀드렸는데 그 중 바텀은 원거리 딜러인 원딜과 서포터가 함께 게임을 운영해나가는 라인입니다. 서폿은 원딜을 전폭적으로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골드 수획을 원활하게 도와준다던지, 상대편 정글이 상대 바텀을 쉽게 도와줄 수 없게끔 막는 역할을 한다던지 제일 중요한 상대 원거리 딜러와 서포터를 처치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맡게됩니다. 현재 롤 서폿 티어의 순위는 5위가 렐, 4위는 애쉬, 3위는 마오카이, 2위는 블리츠크랭크, 1위는 아무무 입니다. 롤은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트렌드가 항상 바뀐다고 하였는데 옛날에는 절대 상상도 못했을 애쉬와 아무무와 같은 챔피언이 현재는 당당히 서폿 1티어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애쉬는 원거리 딜러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원딜 티어에서는 3티어에 위치해 있습니다. 하지만 트렌드가 많이 바뀌면서 애쉬의 스킬과 아이템, 특성 등을 살려 서폿 1티어 4위에 있게 됩니다. 아무무도 정글 포지션에서 자주 선택되는 챔피언으로 현재 정글 티어에는 2티어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폿 티어에서는 1티어로서 서포터로서 충분한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기도 합니다. 현재 서포터 승률을 보았을때 54.3%로 안정적인 탱킹능력을 보유한 렐이 1위이며 아무무가 53.8%의 승률을 보여주면서 2위를 차지했습니다. 다음으로 53.3%인 마오카이가 3위를 차지했고 그 다음으로는 블리츠크랭크가 52.4%의 승률을 마지막으로는 애쉬가 50.3%의 승률을 보여주며 5위를 차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