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에 출시되었지만 아직도 가장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고 있는 리그오브레전드, 오늘은 리그오브레전드와 와주 연관이 깊은 롤 오피지지에 대한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오피지지는 ‘OPGG’로 쓰이기도 하며 주로 게임의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한 통계 자료들을 전달하고 보여주는 서비스 업체입니다.
특히 신규 플레이어들에게는 이정표의 역할을 하는 이제는 없어서는 안될 서비스 입니다. 또한 롤 오피지지라고 언급되는 이유는 단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처음에는 리그오브레전드 게임을 바탕으로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그 외에도 다른 게임의 분석과 통계를 전달해주는 더 큰 회사로 성장했는데 ‘OPGG’는 어떤 통계들을 제공하고 또 다른 게임들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OPGG 롤
Opgg 롤은 첫 메인화면에는 지역을 선택한 후 게임 플레이어의 닉네임을 검색할 수 있는 검색창이 눈에 띄며 메뉴에는 챔피언 분석, 게임모드, 통계, 랭킹, 프로관전, 멀티서치, 커뮤니티 순으로 나열 되어 있습니다.
우선 메인에 있는 검색창에 플레이어 닉네임을 적게되면 해당 플레이어의 최근 전적과 그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자주 사용하는 챔피언들이 순위별로 나열되며 또한, 각 챔피언의 K/D/A도 직관적으로 아주 잘 보여줍니다.
최근 20게임중에서 같은 팀으로 게임했던 다른 플레이어의 이름도 보여줍니다.
롤 챔피언 분석
이는 OPGG 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기능중 하나이며 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 중 하나는 롤 챔피언 분석입니다. 해당 기능은 말그대로 챔피언에 대한 상세 분석표로 각 챔피언별로 티어와 평균 승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히는 해당 챔피언에게 적합한 룬 선호도를 보여주며 스킬을 어떤것부터 올리고 어떤 순서로 찍는지, 처음에 시작할때 사야할 초반 아이템은 어떤것부터 올리며 나중에는 또 어떤 아이템을 사야하는지, 해당 챔피언이 상대하기에 유리한 챔피언은 누구이며 또 불리한 챔피언은 누구인지 상세히 보여줍니다.
이렇게 자세한 분석과 통계를 보여주기 때문에 처음에 롤을 시작하는 초보유저들에게 매우 유용한 기능이며 뿐만 아니라 기존 플레이어들에게도 많은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OPGG 게임모드
롤 오피지지의 또다른 기능인 게임모드입니다. 게임모드는 리그오브레전드 인게임에서 일반,랭킹 게임 이외에 플레이어에게 더 다양한 재미를 추구하기 위해 만들어진 모드입니다. 게임모드에는 칼바람, 우르프 모드가 있으며 가끔씩 새롭게 추가되는 이벤트형식의 게임모드도 있습니다.
우선 칼바람은 일반적인 게임형식과 다르게 맵이 다르며 한타전이 빈번하게 일어나 게임이 다소 빠르게 흘러가는 모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챔피언이라 할지라도 일반게임모드에서 사용하는 아이템과 스킬빌드업이 칼바람에서 플레이할 경우 다르게 추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통계는 롤 칼바람 OPGG를 통해 자세히 확인해보실 수가 있습니다.
우르프 모드는 마나의 사용 리미트가 해제되고 스킬의 쿨타임이 대폭 감소되어 스킬을 마음껏 구사해 플레이어에게 평소에 느껴보지 못한 재미를 가져다주는 모드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평소에 보지 못한 플레이를 구현하거나 잘 사용하지 않던 비주류 챔피언들도 사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도 사랑을 받는 모드입니다. 마찬가지로 일반게임과 달리 스킬 및 아이템 빌드업이 달라지게 됩니다.
오피지지 통계
앞서 말한 메뉴중 하나인 통계입니다. 오피지지 통계에 들어가면 솔로랭크, 자유랭크, 칼바람, 우르프별로 얼마나 많은 플레이어가 각 챔피언을 사용했는지, 해당 챔피언들의 승률과 벤률, 평균 CS와 평균 골드량을 보여줍니다. 또한 랭크별, 서버별, 포지션별로 더 자세히 확인해볼 수가 있습니다.
롤 오피지지 랭킹
롤 오피지지 랭킹 메뉴에 들어가면 약 198만명의 플레이어를 순위별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순위표에는 플레이어의 닉네임과 현재 티어, 플레이어의 LP, 모스트 챔피언, 현재 레벨 그리고 승률을 보여줍니다. 또한 국가별로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기타 메뉴
그 외의 메뉴들을 살펴보면 프로관전, 멀티서치,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간략하게 살펴보면 프로관전은 실제 프로로 등록이 되어있는 선수들의 게임을 실시간으로 관전해볼 수가 있고 랭크게임, 자유랭크, 칼바람 모드도 관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나라의 프로선수들도 관전해볼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멀티서치는 게임이시작되고 아군 혹은 적군의 닉네임을 적고 검색하면 각 플레이어들의 현재 티어와 승률, 모스트 챔피언 등을 자세히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우리팀의 실력과 가장 잘하는 챔피언이 어떤것인지 궁금하다면 유용한 툴입니다.
마지막으로 커뮤니티는 OPGG에서 직접 운영중인 커뮤니치 채널입니다. 로그인을 하면 게시글을 작성할 수가 있고 안에는 각종 뉴스, 각종 팁과 노하우, 유머 게시글, 재밌는 영상, 팬 아트 등 다양하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것같으니 한번쯤은 확인해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OPGG 채용
한달 순 방문자만 5천5백만명, 한달 페이지뷰수만 4.6억명을 기록하고 있는 회사 OPGG, 앞으로의 어디까지 성장할지 기대가되는 업체입니다. 그간의 이력을 간략히 살펴보면 12년도에 출시하여 얼마 되지도 않고 14년도에 글로벌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16년도에는 오버워치 전적검색 사이트인 오버로그를 인수하였으며 18년도에는 모바일앱 출시, 오피지지 자체 프로게임단 창립, 포트나이트 프로게임단 창립 등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19년도에는 아마추어 및 프로리그를 운영하고 2020년도에는 K-유니콘에 선정이 되었는데 이는 갑작스런 성장세로 기업의 가치가 10억달러를 달성한 비상장 기업을 의미합니다.
2021년도에는 T1 및 부산정보산업진흥원과 업무협약 체결을 맺었으며 2022년에는 독일 iF 디자인 본상 수상, 롤 강의 사이트인 OGT 인수, 리그오브레전드챔피언스코리아와 공식 스폰서쉽 체결, 구 온게임넷인 OGN을 인수하였습니다.
이렇게 간단히 이력만 살펴보아도 정말 급성장한 기업인 K-유니콘이라는 이름에 걸맞는 회사임에는 틀림이 없는것같습니다. 이런 회사에서 채용 이야기가 안나올 수가 없는데 OPGG가 찾는 인재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어려운 목표는 즐기는 기업가 정신을 가진 인재를 찾는다고 합니다.
OPGG 채용 부서는 엔지니어링, 비지니스 & 상품 개발이 있으며 기본적인 채용 면접단계는 서류전형, 과제전형, 1차 실무 및 HR 인터뷰, 마지막으로 최종 인터뷰 순으로 진행됩니다.
서류전형은 본인에게 적합한 포지션을 선정한 후 서류를 제출하며 과제전형은 본인이 선택한 포지션에 맞는 직무 과제가 주어집니다. 실무 및 HR인터뷰는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 능력과 OPGG에 반드시 필요한 인재인지 인터뷰를 하는 시간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최종 인터뷰에서도 좋은 결과가 있다면 OPGG에 채용이 되게 됩니다.
용돈벌이를 위해 시작한 롤 오피지지 지금은 상상도 못할만큼 거대한 기업이 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OPGG에 채용하기를 원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이유중 하나는 오피지지의 조직문화에 있습니다. 오피지지는 최고의 업무효율과 일하는 근무자들의 성취를 위해 완전 자율 근무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즉, 근무자 본인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를 선택하여 자율적으로 일을 할수가 있으며, 직원의 교육, 도서 구입, 카페 무제한 이용, 소프투웨어 및 IT 기기 무제한 지원, 휴가 및 휴가비 지원, 헬스장 및 PT 지원 그 외에 더 다양한 혜택들이 있습니다.
솔직한 피드백과 의사소통을 통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불필요한 격식을 없애기 위해 직급을 사용하지 않고 이름과 뒤에 ‘님’을 붙이는 제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반려동물과 같이 출근이 가능, 자유로운 휴가 사용 가능, 다양한 사내 이벤트, 솔직한 토론 문화 형성 등 듣기만해도 누구나 부러울법한 회사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이 아이덴티티인만큼 사내 게임리그 및 사내 pc방 구비, 근무시간 중 자유로운 게임 플레이, 게임 구매시 무제한 지원, 사내 오락기 구비 등 직원과 회사를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고 환경을 구축해 회사의 긍정적이고 아름다운 분위기와 문화형성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OPGG는 현재도 모든 직군을 수시로 채용하고 있으며 관심이 있는 분들은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