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 에메랄드 티어 새롭게 적용
2023년 7월 19일 롤에서 최초로 2번째 스플릿에 돌입한 가운데 에메랄트 티어를 새롭게 적용했습니다. 스플릿 2에서는 새롭게 적용한 에메랄드 티어 뿐만 아니라 승급전 폐지, 배치 게임 수 축소 등 다양한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에메랄드 티어가 도입된 이유?
가장 큰 이유는 플레이어의 실력을 더욱 자세하게 판별하기 위해 도입했다는 것입니다.
스플릿 2 이전 롤 플레이어의 대부분은 골드 4 이하에 분포되어 있었는데 특히 그중에 브론즈, 실버, 골드 랭크에 배치된 플레이어가 많아 유저들의 정확한 실력을 판별하기가 어렵다는 의견입니다.
그렇기에 특정 랭크에 과도하게 몰려 있는 상황을 없애고자 롤에서 에메랄드 티어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또한, 다이아 이상부터는 실력의 차이가 크게 나기 때문에 에메랄드 티어를 플레와 다이아 사이에 넣어 적절한 랭크배치를 유도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에메랄드 티어 수준은 어느정도일까?
데이터 통계 자료를 보면 롤 에메랄드 티어는 전체 티어 중 상위 11.6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전 ‘롤 티어 분포도‘ 와 비교해보았을 때 확실히 골드,실버, 브론즈에 있던 유저들이 1단계씩 상위 티어에 올라가게 되었고 특히, 이전과 달리 플레티넘의 비율이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이전 플레티넘은 일반인 기준에서 최상위 실력이라고 평가를 받았으며, 다이아 부터는 아예 다른 영역이기에 플레티넘 정도면 잘하는 편에 속한다는 의견이 대다수 였습니다.
현재 에메랄드 티어는 이런 플레티넘의 상위 티어로 다이아 수준보다는 분명히 아래이지만 플레티넘과는 엄연한 실력차이가 존재하는 구간으로 이전과 비교했을때 플레4 ~ 다이아 4 수준이라는 평이 많습니다.
롤 티어 순서
현재 에메랄드 티어가 생겨난 만큼 다시 한번 롤 티어 순서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이언: 상위 100% ~ 상위 91.98%(약 8.02%)의 유저가 머물러있고, 최하위 티어인 아이언IV는 0.43% 입니다. 아이언 티어는 기본적으로 게임 및 챔피언의 이해도가 낮은 티어로 알려져 있습니다.
- 브론즈: 상위 72.02% ~ 91.98%(약 19.94%)의유저가 분포하고 있습니다. 아이언이 생기기전 최하위 티어로 기본적인 1대1 피지컬은 좋으나 한타와 운영에서 약한 모습이 많이 보이는 구간입니다.
- 실버: 상위 50.75% ~ 72.02%(약 20.75%)의 유저가 분포하고 있습니다.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정도 있으며 브론즈 보다 맵리딩과 한타 실력이 높은 티어 입니다.
- 골드: 상위 28.45% ~ 50.75% (약 22.3%)의유저가 분포하고 있습니다. 골드 티어를 달성 한 후에는 스킨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으며 즐겜 유저, 롤 대리 등 실력이 뒤죽박죽 섞여있어 팀운이 중요한 티어로 알려져 있습니다.
- 플래티넘: 상위 11.72% ~ 28.45%(약 16.73%)의 유저들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플래티넘은 골드 이하 티어에 있어 반드시 한번쯤은 넘고 싶어하는 티어 였으나 에메랄드 티어가 생기고 나서 애매해진 티어 입니다.
- 에메랄드: 상위 3% ~ 11.72%(약 8.72%)의 유저들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롤 에메랄드 티어는 2023년 7월 19일에 새롭게 도입된 티어로 일반인 기준에서 상당히 높은 실력으로 인정받는 구간입니다.
- 다이아: 상위 0.38%~3.26%(약 2.9%)의 유저들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롤에 재능이 없는 사람들 중 최대한의 노력으로 올라갈 수 있는 구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스터 / 그랜드 마스터 / 챌린저 :
상위 0.38% 이내의 최상위 리그 입니다. 현재 마스터는 상위 0.47%, 그랜드 마스터는 0.052%, 챌린저는 0.022% 입니다.
마스터 부터는 랭크가 분리되어 있지 않으며 매일 23시 45분에 갱신된 LP 점수에 따라 순위가 바뀝니다.
그러나 전 프로이자 현재 롤 리그 오브 레전드 해설자인 클템에 의하면 마스터 최하위와 챌린저 최상위의 실력은 브론즈와 다이아의 실력 차이 이상이라고 할만큼 천상계 리그에서도 실력의 차이는 크게 나는 구간이기도 합니다.
롤 승급전 및 승격전 폐지
스플릿 2 이전 롤 승급전은 시즌 3부터 도입된 시스템 입니다.
예를 들어, 실버 3에서 100포인트를 모으고 이후 3게임 중 2번 승리하면 실버 4로 올라가는데 이를 승급전이라고 하며 실버 4에서 100점을 모은 뒤 5게임 중 3경기를 승리하면 골드 1로 올라가는데 이를 승격전이라고 불렸습니다.
그러나 2021년 부터는 승급전이 사라져 승격전만 남았었으며 현재는 스플릿 2 이후 승격전도 폐지되었습니다.
승급전과 승격전을 폐지한 가장 큰 이유는 롤 에메랄드 티어가 생겨난 이유와 동일합니다.
브론즈, 실버에 이상하리만큼 몰려있는 병목현상을 최대한 완화하기 위함인데, 승급전과 승격전으로 인해 플레이어들의 정확한 실력을 판단하기 어렵다는 의견으로 이번에 승격전까지 폐지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