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치작 (경작) 이란?
경험치작은 리그 오브 레전드 (일명 ‘롤’) 뿐만 아니라 발로란트, 디아블로, 던전 앤 파이터, 몬스터라이프, 포켓몬 고, 메이플스토리 등 레벨업을 빠르게 올리기 위해 사용되는 게임 용어 입니다.
게임에서 정해준 방식으로 플레이를 하여 정석적으로 레벨을 올리는 것이 아닌 편법을 사용하여 레벨업을 작업하듯 빠르게 올리기 때문에 ‘레벨작’, ‘렙작’, ‘경험치작’, ‘경작’ 또는 육성 등으로도 불립니다.
예를 들면 롤에서는 랭크게임을 하기 위해 30레벨을 달성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랭크게임을 하루라도 빨리 플레이 하길 원하는 유저가 경작(육성)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롤 경작 '에 대한 자세한 방법은 링크를 통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옛날에는 30렙이 만렙이던 시절이 있었고 만렙을 달성하면 랭크게임을 할 수가 있었으나 현재는 레벨제한이 사라짐.
롤 경작 대리
롤 경작(경험치작)은 혼자서 할 수도 있지만 시간과 노력이 상당히 필요한 작업입니다. 일반 게임처럼 게임 자체를 즐기며 레벨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단순 반복 작업을 하듯이 하기 때문에 상당히 지루하기까지 합니다.
그래서 이것을 대신해주는 롤 경작 대리가 생겨나게 됩니다. 게임 유저는 대리인에게 일정 수수료를 제공하고 대리인은 레벨 30을 달성시켜 게임 유저에게 전달합니다.
그러나 롤 경작 대리를 하는 과정에서 금전을 목적으로 한 업체와 거래를 하는 등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의 게임 계정을 타인이 로그인 했을 경우 엄밀히 말하면 게임 약관(롤 자체 약관)에 위반되는 사항이기도 합니다.
롤 경작 정지
뭐가 되었든 롤 레벨 육성을 위해 롤 대리를 맡겼고 법적 문제에 대한 어떠한 제재도 받지 않았다고 해도 문제는 거기서 끝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대부분 업체의 경우 롤 계정을 받고 사람이 직접 경작 대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 불법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해 진행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라이엇에서 해당 계정을 정지 시킬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먹튀 사건
한 업체에서 수 많은 유저로부터 돈을 받고 불법 매크로를 돌려 경작을 진행하다가 라이엇 정책에 의해 결국 계정들이 우후죽순으로 정지가 되어버린 사건이 있습니다.
문제는 2년전, 1년전 등 한참 전에 경작을 맡겼던 계정 또한, 정지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심지어는 정지된 계정의 주민번호로 가입된 다른 계정들도 모두 영구정지를 먹게 되었습니다.
업체는 이미 도망간 상태였으며, 롤 경작 대리에 대한 행위 자체가 불법이기에 유저들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롤 경작 대리를 맡기는 진짜 이유
사실 리그 오브 레전드가 출시된지 10년이 넘어간 지금 수 많은 유저들은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충분히 높아져 있는 상황입니다.
처음에는 초보 유저들에게 게임 이해도를 높이고, 랭크게임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레벨에 제한을 두는 것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이미 고인물들이 넘쳐나며 게임 이해도가 높은 유저들이 많은 상황에서는 확실히 크게 달가운 상황은 아닙니다.
- 이런 유저들에게는 부캐(부계정)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다수 이며 부계정을 만들 때마다 30렙을 달성해야만 하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려 지루하고 지치기 때문에 롤 경작 대리를 맡기는 것입니다.
- 또한, 오피셜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유저가 새롭게 만든 계정에서 랭크 배치고사를 잘 보는 점수를 더 많이 받는 다는 의견이 많으며 대부분 동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예를 들면, 새로운 계정과 기존 계정이 똑같은 배치고사를 보고 승패의 수와 순서 마저 똑같다고 치더라도 신규 계정이 더 높은 점수를 받는 다는 것입니다.
- 이러한 이유로 부계정을 만들어 배치고사를 보려는 유저들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경작 대리를 맡기려는 사람이 많아지게 된 것입니다.
결국 혼자서 경작하는 방법 밖에 없는 것인가?
만약 본인이 직접 경작을 한다면 크게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이 과정에 대가성 마저 없다면 문제가 생기는 것이 오히려 이상한 것입니다.
단지 게임사에서 신규유저에게 어느 정도 게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랭크게임(랭겜)에 제한을 두게 된 의도와는 반대되는 행동이기는 하지만 법적인 문제나 게임 약관에 위반되는 행위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본인이 직접 하거나 그게 안되면 친구나 지인에게 맡기는 것이 가장 건전한 방법일 것입니다.
그러나 반드시 업체에게 맡겨야만 한다면 매크로를 사용하는 업체는 반드시 피하셔야 하며 업체 피셜로 매크로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홍보를 하더라도 더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